맥 사전앱 추천! 나의 맥을 강력한 스터디 머신으로 만들자! (단축키로 사전 불러오기)
Mac OS X 맥북/추천 앱

맥 사전앱 추천! 나의 맥을 강력한 스터디 머신으로 만들자! (단축키로 사전 불러오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과 컴퓨터입니다. 맥을 구매하고 저는 약 8개월을 사용중에 있는데요. 저는 공부, 블로그에 사용하다보니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맥 관련 카테고리를 오픈하고, 첫 게시글로 제가 만족하면서사용하고 있는 사전 앱 한 가지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맥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게임 유저보다는 작업, 공부가 주된 목적인 유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주변을 보면 그러합니다. 게이밍머신으로는 윈도우가 제격인 것은 인정합니다! 그러다보니 사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저는 많았는데요. 맥에는 기본 사전 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 매우 간편하게 호출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단점은, 인터넷 사전보다 정보가 부실하고, 내가 원하는 내용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었는데요.

 

그래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정말 괜찮은 사전 앱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이 사전 앱은 단축키로 아주 쉽게 호출이 가능하며, 다음 사전, 네이버 사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정보량이 매우 방대합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앱은 우리의 맥을 초 강력한 스터디 머신으로 만들어줄 앱입니다. 먼저 기본적인 사전 앱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그 후에 제가 발견한 사전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방법, 보다 쉽게 쓸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 사전 앱을 단축키로 호출해서 사용해보자.

맥 스포트라이트 기능으로 기본 사전 앱을 호출한 캡쳐 이미지입니다.

맥에서는 무언가를 검색하는 것이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command + 스페이스 바 키를 입력하면 맥의 모든 것과 웹에서까지 검색할 수 있는 강력한 검색 툴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모르는 단어를 입력하고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정의라는 쪽을 클릭해보시면 맥에 내장된 사전 앱에서 내가 입력한 단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단점은, 다른 뜻을 쉽게 찾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사전앱을 따로 클릭해서 들어가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오프라인 사전이다보니, 누락된 뜻이 있는 단어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단축키로 네이버 사전을 호출하는 올ㅋ사전

올ㅋ사전에서 손쉽게 단어를 검색한 것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저는 그래서 올ㅋ사전을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이 사전앱 같은 경우, 단축키를 눌러서 상단바 아래에 위치시킬 수 있고, 단축키를 다시 눌러서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사라졌다가 다시 단축키를 누르면 이전에 찾아본 내용이 남아 있어서 더욱 장점이라고 느껴집니다.

 

국어 뿐만아니라, 모든 사전이 존재하고, 현재는 네이버 사전으로 설정해두었지만 원한다면 다음 사전으로 검색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영어사전을 사용하실 경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원어민 읽기도 당연히 제공하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단어나 용어가 나오면 검색을 하곤 하는데요.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손을 대지 않고 단축키만으로 띄웠다가 사라지게 했다가 가능하니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올ㅋ사전 설치하기! 앱스토어에 있습니다!

 

 

애플 App Store에서 올ㅋ사전을 검색한 캡쳐 이미지입니다.

올ㅋ사전은 별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필요 없이, 애플 App Store에 무료로 등록되어 있는 앱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다운받아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다운을 받았기 때문에, 열기 버튼이 노출되지만 여러분은 설치 버튼이 노출되실텐데 클릭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좀 더 편하게! 단축키 및 사전 커스터마이징

올ㅋ 사전을 사용하다보니 좀 더 편하게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기본적으로 단축키 기본값이 컨트롤+쉬프트+옵션+커맨드+스페이스바 여서 저에게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축키를 바꾸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맥의 기본 검색 기능인 스포트라이트를 호출하는 단축키가 command + 스페이스 바 라서 사전은 저는 shift + 스페이스 바 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ㅋ사전 환경설정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먼저 올ㅋ사전을 설치하고 실행된 상태라면 상단바에 올ㅋ사전 아이콘이 노출되는데요. 클릭하신 다음,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올ㅋ사전의 단축키를 설정하는 창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올ㅋ사전에서 단축키라고 해서 내가 원하는 단축키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개발자가 지정해놓은 단축키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조합할 수 있는 단축키는 쉬프트, 컨트롤, 옵션, 커맨드, 스페이스바입니다. 여기에서 스페이스바는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필수 단축키이므로, 원하시는 단축키를 스페이스바와 조합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기존에 다른 앱에서 사용하는 단축키는 설정하지 말아야 하겠죠? 저는 말씀드렸다시피 쉬프트+스페이스 키로 단축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편리한대신 이렇게 설정하시면, 대문자를 입력하다가 너무 빨리 타이핑을 하게되면 어쩌다가 사전으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뜨는 경우가 있지만, 그래도 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편해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로그인시 자동으로 실행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있겠으나 안 되어있다면 체크해주세요.

 

 

 

올ㅋ사전은 사전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사전바꾸기를 하는 모습을 캡쳐한 이미지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상단바를 클릭해서 사전 바꾸기를 통해 사전 바꾸기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네이버 모바일 사전 이 세 가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중 편하신 사전으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네이버 모바일 사전으로 설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을 작성하면서 보다 큼직하게 캡쳐하기 위해서 네이버 사전을 설정해봤습니다.

 

여기까지 오늘 글에서는 기본 앱보다 편리하고 좋은 올ㅋ사전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신가요? 괜찮은 앱이라고 생각되시나요? :) 저는 매우 만족하면서 쓰고 있는 앱이라서 추천해드렸는데, 방문자님들은 어떠셨는지 궁금하네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 즐거운 스터디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