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PART1
window/생활보안

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PART1

반응형



얼마 전에 랜섬웨어가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이 랜섬웨어는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랜선을 연결만 하면 감염되는 유형이기 때문인데요. 저는 이런 방식으로 감염된다는 기사를 읽고 제 눈을 의심했을 정도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공격 집단이 전 세계를 공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윈도 자체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기 때문입니다. 공격 대상은 윈도 사용자 전체입니다. 어마어마하죠? 이번 공격을 피해 갈 수 있었던 PC는 지난 3월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한 업데이트를 진행한 컴퓨터들이었습니다. 제 PC도 자동 업데이트 설정이 되어 있어서 이번 공격은 비껴갈 수 있었습니다.


 보안에서 방패가 먼저인 경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늘 창이 먼저죠. 그러나 이번 공격처럼 기본적인 보안의식만 가지면 피해 갈 수 있는 공격도 많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오늘 포스팅은 랜섬웨어에 걸린 PC에서 피해를 최소화해보는 방법입니다. 랜섬웨어에 걸린 PC에 무심코 USB를 연결한다면 USB 안의 자료들도 함께 랜섬웨어의 인질이 되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USB를 암호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펌웨어 수준에서의 접근까지 막아준다고 하니 직접 암호화를 풀기 전까지는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itLocker'으로 USB를 암호화하는 방법

본격적으로 USB를 암호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툴은 'BitLocker'입니다. 이 툴을 이용해서 USB 드라이브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 암호화할 USB 드라이브를 준비합니다. 제 USB 드라이브는 마이USB (D:)입니다.



▼ USB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 클릭 한 후, BitLocker 켜기(B)를 클릭합니다.





▼ 드라이브 잠금을 해제할 방법을 묻습니다. 우리는 암호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후에는 다음(N)을 클릭해주세요.





▼ 복구 키를 저장할 위치를 묻습니다. BitLocker는 강력한 암호화 툴입니다. 암호를 유실한다면 본인도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없겠죠? 복구 키를 원하는 위치에 저장해봅시다. 우리는 파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파일에 저장(F)를 클릭해주세요. 


Microsoft 계정으로 저장할 수도 있지만 계정마저 공격자에게 계정 암호를 탈취당한다면 위험하겠죠? 파일로 저장한 후 다른 USB에 저장해주세요.







▼ 복구 키를 저장했으면 다음(N)을 클릭해주세요.





▼ 암호화할 드라이브 공간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사용 중인 공간만을 암호화할지, 모든 공간을 암호화할지를 묻는데요. 저는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하신 후 다음(N)을 눌러주세요.





▼ 윈도우10 이후로 새로운 암호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더욱 강화된 암호화 모드라고 하는데요. 윈도우10이 아닌 PC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저는 밖에서는 윈도우7 PC도 많이 사용하므로 윈도우10 이하의 PC에서도 호환되는 호환 모드에 체크하고 다음(N)을 클릭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암호화할 준비가 되었는지 묻습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암호화 시작(E)을 클릭해주세요.





▼ 암호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암호화 도중에 창을 닫거나 PC의 전원을 끄면 USB 드라이브 안의 자료가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암호화가 완료되었습니다.





▼ USB 드라이브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니 액세스할 수 없다는 창이 뜨면서 우측 하단에는 드라이브가 BitLocker로 보호되어있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내 PC에 들어가 보니 제 USB 이름이 감춰져있고 자물쇠 아이콘이 붙어있습니다. 더블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암호를 입력해볼까요?







▼ 암호를 입력하면 USB 드라이브에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저와 함께 USB를 암호화해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간단한 방법으로 내 자료를 지킬 수 있죠? ;)


'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포스팅은 2개의 파트로 나누어진 포스팅입니다. PART1은 암호화 방법을 다루고 PART2에서는 복호화 방법을 다룹니다.


암호화를 하셨으니 복호화도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PART2(클릭)'포스팅에서 복호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하는 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글이 지루하지 않게 읽히셨다면 아래에 공감버튼을 눌러주셔도 좋습니다!<3<3


▶생컴의 USB 팁/보안/문제 해결 분야 추천 포스팅!

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PART1

랜섬웨어에 대비하자! USB 암호화하기/비밀번호 걸기 PART2

USB를 인식하지 못할 때 해결 방법

USB 메모리 포맷하는 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USB 메모리 가격대와 선택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