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시멜로 이야기〉
일상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시멜로 이야기〉

반응형


블로그의 방문자들에게 고백한다. 나는 심각하게 무식하다. 중학교 1학년 이후로는 공부에서 손을 놓았다. 요즘 들어 여러 가지 책들을 읽고 서평을 남길 뿐이지, 아직 내가 읽은 책은 매우 적다.

 이 사실을 또 한 번 깨달은 계기가 바로 이 책 마시멜로 이야기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감명 깊어 친구들에게 추천했다가 얼굴이 빨개졌다. 이 책은 사실 학창 시절에 내 또래 친구들은 많이 읽은 책이었다고 한다. 기억은 자세히 안 나지만, 중학생인지 고등학생 권장도서라고 한다.

 내 친구들처럼 방문자들도 이 책을 익히 읽었을 수도 있다. 그런 방문자들에게는 어른이 되어 이 책을 처음 접하면 이런 느낌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나처럼 책과 담쌓고 살아온 방문자가 이 글을 본다면, 이런 좋은 책이 있다고 추천해 주고 싶다.




 

마시멜로 실험

 

저자는 자신의 아버지를 비롯해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을 알고 싶어 했고, 알아냈다. 아버지는 그 비밀을 저자에게 알려주지 않았다. 사실 아버지도 그 비밀을 몰랐던 것이다.

 마시멜로 실험이라는 것이 있다. 네 살 먹은 아이를 혼자 방에 넣어 두고 마시멜로를 하나 준다. 선생님은 아이에게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15분 동안 기다리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주는 실험이다.

 어른이 보기에는 대단할 것 없는 실험이다. 마시멜로 하나쯤이야 당장이라도 편의점에서 하나가 아니라 한 봉지 째로 비싸지 않은 값에 살 수 있다. 고작 15분을 못 기다릴까 생각이 들 수 있다. 다시 말 하지만, 실험 대상자는 네 살 먹은 아이다. 네 살 먹은 아이에게 마시멜로는 우리의 시선과 다르게 참기 힘든 유혹일 것이다.

 이 실험에서 유혹을 참지 못하고 마시멜로를 먹어버린 아이들도 있는 반면, 참아내고 마시멜로 두 개를 먹을 수 있었던 아이들은 교우관계, 성적 등 여러 면에서 뛰어났다고 한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을 이런 참아낼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마시멜로는 인생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는 스마트폰을 만지고 싶은 유혹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간식의 유혹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조너선과 아서

 

이 책은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마치 소설과도 같이 가상의 인물인 조너선과 아서를 통해 독자들에게 깨달음을 준다. 조너선은 성공의 비밀을 터득한 성공한 40대 사업가이고 아서는 그의 개인 운전사다.

 조너선은 아서에게 마시멜로 이야기, 즉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을 이야기 해 준다. 아서는 이야기를 들으며 점점 깨달으며 현재의 자신에게 적용할 줄 아는 영리한 운전사다. 아서가 하나씩 깨달을 때, 책을 읽는 나도 하나씩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아서는 결국 원하던 대학교육을 들을 수 있게 되었고, 동시에 자기만의 사업도 갖게 되었다. 우리들도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아낸다면 아서처럼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초보 독서가도 쉽게 읽을 수 있다.

 

나는 아직 초보 독서가이다. 몇 개의 책을 읽었지만,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창 시절에 읽은 책의 권수에 한참 못 미칠 정도다. 이런 내게 친절하지 않은 책은 너무 읽기 어려워서, 몇 번이나 더듬어 그제야 이해할 때도 있다.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으며, 왜 중·고등학생 권장 도서인지 알 수 있었다. 아서가 깨달음을 얻을 때 마다, 아서가 ! 그렇구나!’하는 식으로 요약을 한다. 요즘 SNS에서 유행하는 3줄 요약을 하듯이 요약해준다. 참 친절한 책이다. 나 같은, 혹은 아직 나보다도 글 읽기가 쉽지 않은 초보 독서가에게 고마운 책일 것이다.

 


반응형